posted by Ted Kwon 2019. 12. 4. 12:29
반응형

RFI 란?

[영업 용어] RFI,  RFQ, RFP의 의미 정리[영업 용어] RFI, RFQ, RFP의 의미 정리


RFI - Request for Information
사전정보 요청 
자료 요청서 입니다.

'고객사로 부터 원하는 제품의 정보를 전달 받는 것'



AM/FM/GIS 용역 회사 및 시스템 공급사들에게 자료 요청을 하는 것. 자료의 내용은 시스템 제공 회사의 현황(조직, 전담 인원, 매출액 등). 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 향후 기술적 추이, 응용프로그램의 예, 고객 현황, 개략적인 시스템 구축비용 등으로써 자료 요청서는 첫째, 제안 요청서(RFP)와 유사하게 프로젝트 목적들과 요구들을 설명하는 정형적으로 쓰여진 문서이다. 둘째로, 일반적 도움말들과 개념들을 포함한 미리 준비된 정형적인 서류(Letter)이다. RFI를 일반적으로 고려하지 않은 개인적인 접촉은 자격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을 달성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RFI [Request For Information] - 자료 요청서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이강원, 손호웅)



RFQ - Request for Quotation
견적 요청서 

'협력사가 RFI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사 전달 판가를 전달'

입찰방식의 하나로 실제 구매의 첫단계가 되며 이를 토대로 발주처에서 주문을 내고 업체가 이를 받아들이면 계약이 이루어지게 됨.


RFP - Request for Proposal
제안 요청서 

발주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제안자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이다. 제안요청서에는 해당 과제의 제목, 목적 및 목표, 내용, 기대성과, 수행기간, 금액(Budget), 참가자격, 제출서류 목록, 요구사항, 제안서 목차, 평가 기준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제안요청서는 시스템 설계에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나중에 사용자의 제안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판단하기 쉽게 만든다. 



진행 절차

RFI -> RFQ -> RFP 


반응형